티스토리 뷰

상담 받았던 내용을 짧게 기록해두었다.

NIW: National Interest Waiver (고학력자 독립 이민)


이민을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일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궁금하여 찾아보고 상담을 받아보았다.
내가 생각하는 박사 학위의 유일한 장점인 것 같다.

0. Free evaluation 결과
 특별한 NIW 승인 결격사유는 없어보인다고 했다. 오히려 수월하게 잘 될 것으로 봐주었다.

1. 통상 발급 기간 (1.5 ~ 2년)
 Step 1 청원서 작성 (I-140: 이민국 심사야 약 13개월 소요)
 Step 2 한국 체류 경우: NVC (National Visa Center) -> 이후 최종 인터뷰
 Step 3 미국 체류 경우: 신분 조정 절차 (결격사유 심사: 불법 체류, 체포, 음주, 전과 기록 등)

2. 이민국 심사 단계
 - 바로 거절을 바로 당하는 경우는 없다고 한다.
 - 서류 검토 단계에서 필요한 부분은 RFE: Request for Evidence 요청을 받는다고 한다.

3. 법률가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경우
 장점: 필요한 서류 및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관리 해준다.
 단점: 비싸다

4. 직접 하는 경우
 장점: 커버레터를 필요한 문서작성과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진행해야한다.
 단점: 심신이 고생한다.

5. 참고
 J비자로 나가는 나의 경우 - 본국 거주 의무가 있는지 체크해봐야 한다.
 이에 따라서, 추가 서류 작성이 필요하다.

6. 국내에 유지하면서 영주권을 유지?
 안 되지는 않으나, "여행권고서"를 작성 받으면 2년 동안 본국 거주 의무를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결론: 지금 단계에서 쉽게결정할 문제는 아닌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