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호 주의 원칙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말이고, 업무를 포함한 내 모든 인간관계에도 늘 적용하려고 노력한다.

사실 위의 말은 로마법의 채권 계약으로 부터 나온 말이라고 한다. 아래 네 가지 도식을 보면 알 수 있다.

Do ut des       | 네가 주기 때문에 내가 준다.
Do ut facias    | 네가 하기 때문에 내가 준다.
Facio ut des    | 네가 주기 때문에 내가 한다.
Facio ut facias  | 네가 하기 때문에 내가 한다.

다만, 공통점은 상대방으로부터 내 행동이 유발된다는 것이다.

약간은 정이 없어 보였다. 계약이란 원래 그런 것일까라는 생각이 든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는 가끔 먼저 손을 내밀고, 먼저 도와줘야 할 필요도 있다. 그러고 나서 상호주의 원칙을 되새겨봐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기에, 인생은 "give and take"

 

Do ut Des
도 우트 데스
네가 주기 때문에 내가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