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장의 가장 마지막 문단이 마음에 든다.


나는 정작 사랑을 빼고 무엇을 남기려고 하는 것일까?
사랑이 빠지면 그 무엇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질까?
나는 무엇을 남기려고 이렇게 하루를 아등바등 사는가?

나는 이 문구가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과 큰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누군가에게 마음을 줄 때, 비로소 그 진심을 전달한다.
그렇게 받은 진심은 상대도 느낄 수 있다.
반대로, 가식적이고 표면적인 것들은 전달받은 상대도 딱 그만큼만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결국, 사랑이나 인간관계는 결국 내가 하기 나름인 것인가?
요즘 들어서 이러한 주제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되었다.
내가 손을 내밀었을 때 그 대가를 바라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도움이나 호의를 베풀기가 쉽지가 않아 진다. 그런 마음 씀씀이가 가는 사람이 없기도 한 듯하다.
어찌보면 이는 너무 삭막해 보이기도 하다. 한편으로는 그런 인간관계에 질려버린 것 같기도 하다.
예전보다 더 조심스러워지는 것 같기도하고, 선뜻 다가가지 않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이야기한 것처럼 사랑은 가장 특별하고 인간관계이고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뭔가 열린 결말..? 오늘은 여기까지



Tempus fugit, amor manet.
템푸스 푸지트, 아모르 마네트.
시간이 흘러도 사랑은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