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2년 9월부터 미국에서 포닥생활을 이어가다가, 9개월 정도 지난 6월 휴가를 냈다.

여러 가지 숙제(?)를 가지고 한국에 한번은 들러야겠다 싶던 시점이었다. 순식간에 지나간 2주 일과를 정리해본다.



1. 짧았지만 가족들과 보낸 시간
하필 내 휴가기간이 친동생이 독일에 가는 일정과 거의 겹치는 바람에 반나절 정도 얼굴만 보고 부모님들과 잠깐 식사를 같이했었다.
그 마저도 너무 여기저기 싸돌아다니는 바람에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했던 듯 하다. (제일 아쉬웠던 점)
군대에 있을때보다도 더 긴 시간을 부모님과 떨어져 지냈던 것 같은데, 시간이 참 빨리 갔던 것 같다.
• 마지막 복귀하는 날은 아버지가 출장을 가시는 바람에 일찍 작별 인사를 했다.

2. 연구실 선후배들
내가 여기까지 올 수 있게 도와준 많은 분들을 만났다.
캐리어에 짐을 싸들고 전국을 떠돌았던 듯 하다 @_@
서울 / 대전에서 1박 / 울산에서 1박 그리고 당일치기 / 포항에서의 여러박..@_@ 여러 도시를 돌면서 사람들을 만났었다.

물리적으로는 리프레쉬는 아니었지만, 정신적으로 많은 부분에서 생각 전환이 되었던 것 같다.
약간의 동기부여, 생각의 전환, 그리고 앞으로의 큰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였다.


• 잠재적인 동료 연구자들을 만날 수 있었고, 조교수분들의 삶을 간접 체험(?)할 수 있었다.
내가 지금 머물고 있는 포닥 교수님방 출신 교수님 두분도 만날 수 있었고, 약간의 추억공유를 한듯하다.

• 인더스트리에 계신 엔지니어분들도 조언을 많이 주셨던 듯하다.
가장 큰 조언의 테마는 학계와 인더스트리 간의 온도 차이였다. 그 외에도 새로운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함께 제안해주어서 한 번 고민해보기로 한다.

• 연구소에 계신 박사님도 만날 수 있었는데, 내 현지 연구에 대해서도 잠깐이나마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내 연구를 함께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는 것은 행운이다.

• 학교 교수님들도 만났다. 그리고 새롭게 불어난 연구실 식구들(?) 구경도 하고 신기한 경험이었다.
예전에 내가 신입생 시절, 잘 모르던 선배들이 밥도 사주시고 커피도 사주셨던 것이 기억이 났다.
이번에는 반대로 내가 밥도 사주고 커피도 사주고 왔다. 일종의 내리갚음..?


3. 세미나 발표
• 한국에 간다고 말씀드렸더니, 두 분 교수님께서 세미나 자리를 주선해주셨다.
• 영어 발표 한 번 그리고 한국어 발표 한번을 하면서, 디스커션도 하고, 조언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 교수님 레벨에서의 조언, 포닥/대학원생 레벨에서의 질문, 학부생 레벨에서의 궁금한 점 등등.
• 현재 논문이 출판되고 나서 발표되었으면 더 좋았을 뻔했다.


4. 기타 이것저것
•  몇가지 필요한 물품들을 쇼핑하느라 돈을 왕창 썼고, 금융 인증서를 비롯한 골칫거리 (?) 몇개를 해결한듯 하다.
• 그리고 PI에게 드릴 선물도 하나 샀다. 차를 마시는 것을 좋아하셔서 티백 세트를 캐리어에 하나 담았다.
군대에서 1차 정기휴가를 받은 것 같은 느낌이다.


 
이제는 다시 돌아가서 본업에 집중해 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