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책은 일본의 최고 명문대학 도쿄대학의 역사를 되짚어보면서, 일어난 역사적인 사실들을 설명해준다.
예를 들어,
일본 고등 교육이 본질적으로 변질된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고,
문부성의 교육 철학이 대학 입시에서 어떤 방식으로 작용해서 현 시점에 도달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이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역사적/사회적인 배경들 (전쟁 전/후 변화, 18세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대학의 입장 변화; 매수 시장에서 매도 시장으로의 변화) 과 함께 저자의 철학과 현 교육의 문제에 대해 꼬집는다.
이 책은 2002년 출간이 되었고, 지금으로부터 거의 20년이 흘렀다.
우리나라의 현재가 일본의 가까운 과거와 비슷하다는 점을 봤을 때, 현 시점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부분들이 공감이 되었다.
아직 완독한 것은 아니지만, 마치 20년전의 책이라고는 믿기지 않을만큼 현실감이 좋았던 것 같다.
머리말에서 소개하기를 저자는 본 책을 1990년대 후반에 강연 또는 기고하였던 주제: "지적 망국론", "현대의 교양이란 무엇인가-에피스테메와 테크네" 등의 내용을 수정하고 정리하여 집필하였다.
간단히 목차를 소개하고, 각각에 대해 인상깊은 구절과 내 생각을 정리해보기로 했다.
제 1부: 지적 망국론
제 2부: 나의 도쿄대학론
문부성이 세계 최저로 만든 일본의 대학
도쿄대학 법학부 졸업생은 교양이 없다
도쿄대학 법학부는 '찻잔'을 양산해왔다
도쿄대생 여러분, 이것이 교양이다
제 3부: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다치바나 임시강사가 본 도쿄대생들
도쿄대학에서의 첫 강의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제 4부: 현대의 교양이란 무엇인가 - 에피스테메와 테크네
본격적인 리뷰는 다음편부터.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의 탄생] '생각'을 다시 생각하기 (0) | 2020.11.01 |
---|---|
[생각의 탄생] Introduction (0) | 2020.11.01 |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미루는 습관에 관하여.. (0) | 2020.03.14 |
[마지막 라틴어 수업] Lectio 28. 삶이 있는 한, 희망은 있다 (0) | 2019.12.04 |
[발표에 도움이 되는 책] TED: 프레젠테이션 (1부) (0) | 2019.11.28 |
- Total
- Today
- Yesterday
- 해외포닥
- 박사 일기
- 행잉플랜트
- 미국 포닥
- 대학원생
- 공학 박사 일기장
- Jinsustory
- 포닥 이후 진로
- 공학 박사
- 박사과정
- 미국 박사 후 연구원
- 해외 포닥
- 한동일
- LCA 분석
- 포닥 임용
- 박사일기
- 논문 일기
- 박사 후 연구원
- 라틴어 수업
- 틸란드시아
- 독후감
- 주간리포트
- 포닥 일기
- 식물일기
- 라틴어수업
- 공학박사
- 국내 포닥
- 공학박사 일기장
- 포닥 2년차
- 연구 일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