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독서 연구소 채널에서 고영성 작가님의 추천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7GMqi4N52MM)을 보고 그 내용을 간단히 옮겨 왔다.

 

책을 아직 읽지는 못하였고, 다만. 언젠가는 읽겠다는 의지로 독후감 카테고리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1. 타인과의 책임감을 활용하라

2. 처벌과 보상을 활용하라

3. 작은 성공을 해라

4. 일을 하지 못했을 때의 상황을 적어 보기

5. 일을 해냈을 때의 상황을 적어 보기

6. 일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정량화하기

7. 해야 할 일을 아침 일찍 하기

 

 

책에서 언급하였던 7가지 내용이다.

 

이에 대해 내 남은 대학원생 연구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1. 타인과의 책임감 - Deadline을 정해두고, 정기적인 meeting 날짜를 미리 정해두면 도움이 된다.

 

2. 처벌과 보상 - 가장 좋은 것은 PI 등으로부터 금전적인 보상을 받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 부분은 큰 개선 포인트가 없을 것 같다.

 

3. 작은 성공 - 매우 공감한다. 이전부터 일이 잘 안되거나 너무 할 일이 많을 때 시작하기가 너무 힘들었다. 그럴 때, 작은 목표부터 정해두고 일을 착수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했고, 이러한 작은 목표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4 + 5. 일을 하지 못 했을 때 / 해냈을 때 - 단 한가지 " 졸업을 언제 하는지 " 와 직결된다. 늘 피부로 느끼고 있다.

 

6. 정량화 - 쉽지 않기 때문에 스킵한다.

 

7. 해야 할 일을 아침 일찍 한다 - 이 부분 역시 매우 공감한다. 일어나서 일을 처음 시작할 시점에 가장 의욕과 생산성이 높고, 중요한 일을 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그렇게 되면 그 이후 하루도 보다 마음 편히 보낼 수 있다. 마치, 큰 돌을 항아리에 먼저 넣는 것과 같은 이치.

 

 

 

버킷 - 북 리스트에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