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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13가지 생각 도구를 소개하며, 창조성의 원칙에 대해 소개해준 책이다.
추천의 글의 말을 인용하자면,
창조적 발상의 근원은 '무엇을 끄집어낼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끄집어낼 것인가'에 달려있다.
이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
어떤 일이 주어지던 간에 그것을 나만의 창조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공학자이자 연구자로써 갖춰야할 필수적인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본 책에서 제시한 13가지 생각 도구는 다음과 같다.
일일히 타이핑하는 이유는, 각각의 방법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면서, 목차를 처음부터 끝까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생각도구1: 관찰 (Observing)
- 수동적인 '보기'가 아니라 적극적인 '관찰'
- 관찰은 눈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 '그냥 듣는 것'과 '주의 깊게 듣는 것'의 차이
- 마르셀 뒤샹이 재발견한 일상의 가치들
- 괴테에서 헨리 밀러까지 관찰을 위한 예술훈련법
- 관찰을 통해 깨닫는 '세속적인 것의 장엄함'
생각도구2: 형상화 (Imaging)
- 찰스 스타인메츠의 사물을 그리는 능력
- 형상화는 세계를 재창조한다
- 당신은 북적거리는 파티에서 음악의 음계를 들을 수 있는가?
- 시각적으로 사고하는 사람, 비시각적으로 사고하는 사람
- 물리학을 '상상'하는 아인슈타인
- 내면의 감각을 일깨우는 다양한 방법들
생각도구3: 추상화 (Abstracting)
- 피카소는 눈이 아니라 마음으로 본 것을 그렸다.
- 추상화는 곧 단순화이다
- 추상화의 본질은 한 가지 특징만 잡아내는 것
- 움직임도 추상화될 수 있다
- 분야 간 경계는 추상화를 통해 사라진다
- 추상화는 중대하고 놀라운 사물의 본질을 드러내는 과정
생각도구4: 패턴인식 (Pattern Recognizing)
- 아르침볼도의 정물화를 거꾸로 하면 무엇이 보일까
- 다빈치의 아이디어는 패턴인식에서부터
- 패턴인식과 시의 발견
- 음정배열의 조작으로 패턴을 발견한 쇤베르크
- 자연의 무질서 속에서 찾는 새로운 패턴
- 패턴의 부재인가, 아니면 패턴의 차이인가
- 체스 고수들은 패턴 인식의 귀재들
생각도구5: 패턴형성 (Pattern Forming)
- 크느그와레예의 움직이는 선들
- 대칭적인 패턴을 통해 독창적인 음악을 작곡한 바흐
- 푸리에 분석에서 전자공학까지, 패턴의 놀라운 변신들
- 가장 단순한 요소들의 결합이 복잡한 것을 생성한다
- 패턴은 정답이 하나가 아님을 보여준다
생각도구6: 유추 (Analogizing)
- 양자론과 음악 사이의 유사성
- 헬렌 켈러는 보거나 듣지 못하는 세계를 어떻게 이해했나
- 유추와 닮음은 다르다
- 낙하하는 사과를 보고 중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
- 예술은 유추와 은유에 기반한다
- 음악적 유추를 통해 탄생한 에셔의 쪽매붙임작품
- 유추할 수 없다면 세계를 창조할 수 없다
생각도구7: 몸으로 생각하기 (Body Thinking)
- 침팬지는 어떻게 천장에 달린 바나나를 먹었나
- 몸의 움직임이 생각이 된다
- 몸으로 '느껴야' 하는 잭슨 폴록의 액션 페인팅
- 문제를 온몸으로 '느끼는' 과학자와 수학자들
- 생각하는 것은 느끼는 것이고, 느끼는 것은 생각하는 것
- 몸의 일부가 사라진 뒤에도 감각은 남아 있다
- 몸은 답을 알고 있다
생각도구8: 감정이입 (Empathizing)
- 대니얼 테이루이스는 극중 인물의 인생을 '살았다'
- 감정이입의 본질은 다른 사람이 되어보는 것
- 역사가들은 타인의 눈으로 보기 위해 '시대의 현장'으로 돌아간다
- 사냥에 성공하려면 사냥감처럼 생각하라
- 복잡한 침팬지 사회를 감정이입으로 연구한 제인 구달
- 대나무를 그리려면 먼저 내 안에서 그것이 자라나게 하라
- 가장 완벽한 이해는 '자신이 이해하고 싶은 것'이 될 때
생각도구9: 차원적 사고 (Dimensional Thinking)
- 공간을 입체적으로 생각한다
- 2차원 세계에서 우리는 어떻게 보일까
-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에 그리는 원근법의 발명
- 조지아 오키프가 꽃을 크게 그린 이유
- 시간은 단 한 가지 차원인가?
- 콜더의 등장과 움직이는 조각
- 조각을 볼 줄 모르는 형태맹들
- 차원적 사고를 훈련하는 기하학 모형
생각도구10: 모형 만들기 (Modeling)
- 군사작전의 모형이 되는 전쟁게임
- 모형은 본질을 구현한다
- 완성된 그림의 모형이 된 쇠라의 스케치
- 중국의 귀부인들은 벌거벗은 인형으로 진료받았다
- 전염병 확산을 맏은 공중위생 모형
- 모형의 수학화로 순수한 모형을 얻을 수 있다
- 세계를 이해하려면 모형을 만들라
생각도구11: 놀이 (Playing)
- 일 가지고 놀기
- 흔들리는 접시를 보고 전자궤도를 연구한 리처드 파인먼
- 콜더의 서커스 놀이와 움직이는 조각
- 현실을 가지고 놀았던 루이스 케럴과 모리츠 에셔
- 젓가락 행진곡은 어떻게 탄생했나
- 창조적인 통찰은 놀이에서 나온다
생각도구12: 변형 (Transforming)
- 라에톨리 발자국의 발견과 해석
- 사고의 변형에서 출발한 스트로브 발명
- 변형적 사고가 서로 다른 분야를 연결한다
- 언어로 표현된 문제는 방정식으로 전환될 수 있다
- 미시건 주립대학에서 행한 '음악적' 소변분석
- 바흐의 다성음악을 이미지로 변형한 파울 클레
- 생각의 변형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
생각도구13: 통합 (Synthesizing)
- 감각과 의식이 교차하는 '우주적 동시성'의 세계
- 파란색은 첼로, 검은색은 베이스
- 생각의 본질은 감각의 지평을 넓히는 것
- 듣지 못하는 연주자 이블린 글레니의 공감각적 사고
- 상상하면서 분석하고, 화가인 동시에 과학자가 되라
- 느끼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로
- '모든 것'이 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못한다
전인을 길러내는 통합 교육 (Synthesizing Education)
- 통합교육이 지향하는 8가지 기본목표
- 창조적인 인물은 일과 취미를 조화시킨다
- 전문가가 아니라 전인이 되라
- 교육의 목적은 전인을 길러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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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독후감을 쓰면서 현재 내가 해결해야 하는 연구적인 주제에 대입해서 생각해보는 훈련을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내가 이러한 방법론을 잘 신천하고 있었는지 혹은 어떤 점을 배워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같이 피드백을 적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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