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3년 한해도 거의 마무리가 되어간다.

이번주에는 PI와 마지막 개별 미팅을 마무리지었고, 크리스마스 연휴까지도 정신없이 흘러갔다 :)

작년 이맘때쯤 학교 도서관에서 22년도 연말 결산 일기를 썼던 것도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포닥 1년차] 22년 한해 연말 결산 (22.12.17) 링크: https://jinsustory.tistory.com/353

 

[포닥 1년차] 22년 한해 연말 결산 (22.12.17)

22년도 2월에 박사 학위를 받고, 올 한 해 꽤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 같다. 작년 12월 말에 마지막 박사 과정의 일기를 썼는데, 그 이후 일어난 1년 동안의 일들을 회고해본다. [박사 일기: 최종 편]

jinsustory.tistory.com

 

올 한해는 쭉 미국에서 있으면서 큰 이동은 없었지만, 그래도 몇 가지 큼직한 이벤트가 있었다.

이사 전 (2개월) / 한국 휴가 전 (4개월) 본격 연구 & 임용 준비 (6개월)

 

 
[23년도 1월~2월:] 자전거 통학 - 아직도 적응 중 @_@

- 올해 2월까지 첫 집에서의 6개월 서브리스 계약이 되어있었고, 학교에서 자전거로 30분 정도 걸리는 거리에서의 통학을 하던 시기였다.
- 그 당시에는 아쉬웠지만 지나고 보면 계약 연장이 되지 않았던 것이 더 잘 된 일이었다.
- 학교 연구 및 생활에 적응이 되었던 것 같으면서도, 지금 생각해보면 꽤나 나이브한 미국생활을 했던 것 같다.
- 그 당시에 썼던 주간 일기를 열어보니, 비오는 날은 재택 근무 했던 날도 많고, 또 어떤 날은 비가 많이 와서 버스를 타고 통학했던 날도 많았었다.
- 다행인것은 이 당시에는 오전에 있던 그룹 미팅을 온라인으로 진행해서, 엄청 무리하게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었다는 점?
- 연구적으로는, 조금 더 본격적으로 현지 연구의 리서치 토픽들 여러 가지들을 병렬적으로 농사를 지었던 것 같다. 새로운 분야의 논문 & 리서치 팔로우업 & 그 외에도 내가 시도해보지 않았던 여러가지 방법론과 연구 분야를 배우려고 시도 했었던 것 같다.


 

[23년도 3월~6월] 룸메이트 생활 & 임용 두 번째 시즌 준비

- 새로운 집으로 이사와서 또래친구들 여러명과 학교 근처에서 룸메이트 생활을 시작했고, 학교까지 자전거로 5분 거리의 가까운 곳으로 이사를 왔다.
- 여럿이 같이 사는 불편함이 아예 없지는 않았지만, 이사오면서 많은 부분이 크게 업그레이드 되었다 - 월세 세이빙, 시간 세이빙, 먹는 것 & 장보기 등을 포함한 삶의 질 개선 등등.
- 지금의 룸메이트들을 만난 것은 엄청나게 큰 행운이다. 조지아에 와서 크게 잘 했던 선택 중 하나.
- 연구적으로는, 같이 일하는 엔지니어들과 호흡을 맞춰가면서 첫 번째 논문 원고를 완성시킬 수 있었다. 일주일에 두-세번 많으면 다섯번 까지 미팅을 하면서 강제로 (?) 영어도 트레이닝 되었던 시기였다.
- 그 외에 한국에서 투고했던 논문 한 편이 억셉되면서 대표작이 나왔고, 거의 10번가깝게 리젝을 받았던 논문을 털어낼 수 있어서 시원했다. 그 후속작으로 내가 교신저자로써 혼자 썼던 논문을 한 편 더 추가할 수 있었다 (각각 여덟번째, 아홉번째 주저자 논문)
- 운 좋게 임용 면접 기회를 두번 정도 얻어서 (둘다 탈락이었지만), 면접 준비와 임용 프로세스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었다. 지나고 보니 불합격이 꼭 나쁜 것은 아니구나를 느꼈다.
- 한국에서 2주 간의 휴가를 보내면서, 많은 사람들도 만나고 - 리프레쉬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좋은 경험을 많이 했던 듯 하다. 진로에 대한 고민, 한국에서의 세미나, 주변 교수님들을 만나서 소소한 네트워킹 등등.
- 그리고 짬을 내서 여행을 두어 군데 다녀왔다. 보스턴에서 박사 학위 중인 친구 찬스로 먹방 투어 3박 & 캐나다 토론토에서 생활중인 군대 친구 찬스로 캐나다 관광과 먹방 투어 4박 :)

 

보스턴 - 3개월 살아봤던 곳이다. 여행보다는 먹방위주의 휴가 :)

 
 

토론토 캐나다 - 미니 뉴욕같은 깔끔한 느낌에 날씨도 좋고, 평화로웠던 한 주.

 
 

 
 
 
 

[23년도 7월~12월]  본격적인 연구 실적 내기  & 임용 세 번째 시즌 준비

- 본격적으로 학교 생활이 안정되고, 많은 연구 시간을 확보해서 연구에 보다 집중한 시기였다.
- 첫 번째 논문을 투고하면서, 생긴 베이스 라인으로 연구 주제를 계속 디벨롭 시켰고, 엔지니어들이 내주는 숙제를 해결하면서 두 번째 & 세 번째 논문이 윤곽이 나왔다. 내년초에는 주저자로 두 편 정도 더 투고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 한국에서 학위하느라 경험하지 못했던 것들이 있었는데: 로컬 학회의 포스터 발표, 로컬 학회의 오랄 발표, 인터네셔널 학회의 포스터 발표 및 소셜 네트워킹, 그리고 우리 분과 학회 참석을 위한 소논문 투고 등등 - PI의 명성 & 학교의 네임밸류의 덕을 꽤 보았다.
- 옆 연구실 교수님들과 코웤을 벌리기 시작했고, 사소하게 몇 가지 내가 가진 스킬을 기여하면서 공저자 논문에 이름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 세번째 임용 시즌에도 운이 좋게 면접 기회를 한 군데 얻어서 - 한국에 짧게 다녀왔고 면접을 치르고 왔다. 비록 떨어졌지만, 온 사이트 면접 프레젠테이션 경험은 꽤 괜찮았었다. 발표 트레이닝을 보다 정석으로 받았다. 다음 시즌부터는 더 이상 지도 교수의 도움을 받지 않고 홀로 서기를 기대한다.
- 올해가 지나가면서 한국에서 엮여있었던 큼직한 숙제들이 해결되었고, 새로운 연구 분야와 방법론을 시도하였었다. CV도 크게 한 번 갈아엎었는데, 한국에서의 물이 빠지면서, 조금씩 새로운 것들이 채워지는 중이다.
- 그 외에 교내 같은 과 이웃 연구실들에 친구들이 많이 생겼는데, 같이 두어 군데 정도 여행을 다녀왔었다. 여름에는 당일 치기 일정으로 테네시 주에서 래프팅과 먹방. 그리고 가을에는 몬태나 주의 옐로스톤 국립공원에 4박 동안의 인생여행.

 

테네시 주 - ChBE 멤버들과 래프팅!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 룸메이트 들과 장어낚시 & 바베큐파티

 

 

 

와이오밍과 몬태나 주 - Yellowstone National Park - ChBE 멤버들과 인생 여행

 
 
 

조지아 주 - Stone mountain park - 룸메이트 및 ME 친구들과 하이킹

 

 

 

플로리다 주 - 국제 학회 & Social Networking & Korean Chapter



지나고 이렇게 정리해 보니, 빛나는 성과는 없었지만 나름 잘 산 것 같기도 하다. 

24년 한해 정도는 미국에서 더 있어도 괜찮겠다 싶은 생각이 든다.

오늘의 일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