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장에서는 유럽 대학의 교육 지향점을 잘 보여준다.
라틴어의 성적 구분은,
Summa cum laude | 숨마 쿰 라우데 | 최우등
Magna cum laude | 마냐, 마근나 쿰 라우데 | 우수
Cum laude | 쿰 라우데 | 우등
Bene | 베네 | 좋음, 잘했음
즉, 스스로의 발전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남보다' 잘하는 것이 아닌 '전보다' 잘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서 최근에 기억에 남았던 말이 떠올랐다. 비교를 하면, "비"참해지거나, "교"만해진다는 것이다.
결국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만드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남과 비교하지 말라는 것이지, 자기 합리화를 하라는 뜻은 아니다. 말에 담긴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틴어 수업] Lectio 8. 캐사르의 것은 캐사르에게 신의 것은 신에게 (0) | 2019.10.08 |
---|---|
[라틴어 수업] Lectio 7. 나는 공부하는 노동자입니다 (0) | 2019.10.06 |
[라틴어 수업] Lectio 5. 단점과 장점 (0) | 2019.10.04 |
[라틴어 수업] Lectio 4. 우리는 학교를 위해서가 아니라 인생을 위해서 배운다 (0) | 2019.10.01 |
[라틴어 수업] Lectio 3. 라틴어의 고상함 (0) | 2019.09.30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포닥 일기
- 국내 포닥
- 포닥 2년차
- 박사과정
- 해외 포닥
- LCA 분석
- 라틴어 수업
- 공학 박사 일기장
- 연구 일기
- 미국 포닥
- 포닥 이후 진로
- 공학 박사
- 독후감
- 해외포닥
- 공학박사
- Jinsustory
- 논문 일기
- 행잉플랜트
- 라틴어수업
- 박사일기
- 미국 박사 후 연구원
- 포닥 임용
- 식물일기
- 박사 일기
- 틸란드시아
- 한동일
- 공학박사 일기장
- 주간리포트
- 대학원생
- 박사 후 연구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